달걀! 어디에 좋은거야?
여러분들은 계란 좋아하시나요~?
계란이라고도 부르는 이 달걀은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고 또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잖아요. 그리고 또 밥과 함께 먹기 제격인 반찬이 되어주기도 하구요. 구워먹을수도, 부쳐먹을수도, 삶아먹을수도, 튀겨먹을수도 있는 만능인 우리의 계란, 여러분들은 어떻게 드시고 계시나요? 달걀은 우리가 완전식품이라고도 해요 그만큼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들 중에서 하나이지요.
달걀은 영양소를 정말 고루고루 잘 갖추고 있는 완전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이 중에서도 특히나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은 영양학적으로도 정말 이상적으로 되어 있다고 해요. 보통 흰자가 단백질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노른자는 지방과 단백질이 주성분이라고 해요.
항상 달걀이 좋다. 좋지 않다 등으로 말이 나뉘는데요, 그 이유는 노른자 때문이에요. 노른자에 아무래도 콜레스테롤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말씀을 드리고 있어요. 하지만 노른자에는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B2와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한 성인들은 이와 상관없이 하루에 한개정도는 먹는게 좋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간혹 삶은 계란의 노른자 겉이 초록색 녹색으로 변하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거에요. 찝찝해서 먹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신데, 사실 전혀 상관이 없답니다~ 흰자에는 유황이 있는데, 이게 가열이 되기 시작하면서 분해가되고 황화수소를 만들게 되고, 이게 노른자에 있는 철분과 결합이 되게 되면서 황화제일철을 만들게 되어 녹색으로 변하게 되는 거라고 하더라구요. 복잡하기는 하지면 결국에는 상관이 없다는 것!
다만 이 녹색이 나타나는게 싫으시다~ 한다면 달걀을 너무 오래 삶지 않고 바로 냉수에 담궈주고 완전히 식힌 후에 까주면 된다고 해요~
그렇다면 달걀 고르는 법 꿀팁! 우선 껍질의 표면은 거칠거칠~ 한것이 좋다고 해요. 또 두꺼울수록 좋기 때문에 무거운 것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껍질은 사실상 낳는 닭에 따라 다를 뿐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될거같아요~ 보통 보관일은 한달정도 되는데, 달걀의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두고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해요. 둥근 쪽에는 가실이 있기 때문에 균에 노출이 되기가 쉽다고 하더라구요. 또 물에 씻는것은 좋지 않으며 먹기 직전에 씻은 후에 껍질을 부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네요~
오리알과 무슨 차이가 있을까~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오리알 생긴거는 비슷하기는 하지만 엄연히 들어있는 성분이 다르다고 해요. 오리알에는 달걀보다 포화지방산이 적고 불포화지방산은 조금 더 많다고 해요. 이렇게 지방산 함량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지요.
요즘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달걀을 많이 먹게 되었는데 알아보니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곘어요!